본문 바로가기

게임

토탈워 사가 트로이 전설 공략 : 메날라오스(스파르타) All자동전투 68턴(80턴) 클리어

- 68턴: 신화적 퀘스트 트로이 점령이 80턴에 떠써 80턴에 클리어 되었지만, 68턴에 트로이 점령하고 퀘스트 뜰때까지 대기탐
- 트로이 공략은 60턴에도 가능하다고 예상된다
   . 헬레나가 고정지역에 등장하나? 랜덤인가? 몰라서 이전 판에서 등장한 지역 아시아트라이인가? 뭐시기 앞에서 2~3턴 대기타다가 퀘스트 안떠서 그냥 먹음(우측하단 빨간색). 트로이로 올라가다가 '내가 혹시 예전 등장지역을 잘못기억하나?' 해서 주변지역(중간에 빨간색) 더 먹어서 1~2턴 소비. 그 다음에 트로이(상단 빨간색) 공략함. 대략 3~5턴을 날렸다
   . 헬레나 퀘스트는 70턴에 뜨는데다가, 뜨는 지역을 미리 먹어버리면 다른곳에 뜨는것 같다. 그러니 헬레나쪽 가지말고 바로 트로이로 달리면 1~2턴 더 세이브 가능
   . 초반 총애250퀘스트 보상으로 예언자가 안떳지만 예언자뜨면 2~3턴정도 절약 가능

- 자동전투 118회, 수동전투 1회(트로이는 강제 수동전투)


후기
토탈워는 2년전쯤 삼탈워로 처음 접해서 전설 수동전투 클리어한후, 토탈워는 이번 트로이가 토탈워는 처음이다. 매우어려움 몇번 깨고 전설 하려니까 수동전투가 너무 하기 싫어져서 All 자동전투로 해봤다. 처음에는 전설 자전으로 120턴쯤에 깻는데, 팁들간의 연결이 삐그덕 대는 느낌이였다. 왠지 더 효율화를 할 수 있을거 같아서 다시하니 전설 자전 98턴에 깼다. 이때 리키아부터 트로이까지 모두 점령하면서 올라갔는데, 이거 그냥 헬레네랑 트로이로 달리면 더 빨리 깨지 않을까? 해서 해보니 헬레네 퀘스트로 꼬였지만 60턴대가 나왔다. 삼탈워와 비교하면 트사가는 귀찮은걸 감수하면 게임이 너무 쉬워진다(개구멍이 있는 느낌?) 제우스 숭배+기원하면 이미 절반은 깬거고, 영웅/요원 양산 끝나면 시간문제다. 

스파르타 공략
이번에 트사가에 시간투자를 많이 해서 공략을 만들고 싶었지만... 워낙 양이 많아서 긔차니즘에 만들지 못할수도 있어서 여기에 자세한 이유는 생략하고 스파르타 공략을 적어볼테니 참고 (간단히 하려고 해도 많기는 하다)

1턴
- 제우스 헤카톰베 + 기원
- 메날라오스: 찬탈세력 킬, 에티스로 이동
- 외교로 식량480주고 목재160받아와서 헤파이스토스 신전 건설
- 칙령: 금 (초반은 외교관계 개선, 금400드는 칙령으로 달릴거임)

2턴 ~ 헤파이스토스 총애250(대략 15턴~17턴)
1) 외교
곧 후두려팰 세력 (크레타에 있는 아프테란가 뭔가랑 크노소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보라색 돌고래 국가 셋) 빼고 모두 불가침으로 자원 뜯어옴. 위쪽 전선 안정화를 위해 필로스와 아르고스와는 방어동맹까지. 그리고 당분간 금 쓸일이 많으니까 금도 가능하면 땡겨오고. 앞으로 제우스 3단계+기원 전까지는 교환과  공조요청을 제외한 어떤 외교도 추가로 하지 않음
2) 스파르타 지방
17턴(퀘스트 뜰때)까지 스파르타 3티어, 부정착지 마을/생산건물 모두 2티어가 목표다. 스파르타는 행복도 관리를 위해 2턴부터 2~3턴은 세금면제 해주고 첩자건물을 지어준다. 나머지 슬롯은 사절(요원작 대비). 군사건물은 기존 건물 업글.
부정착지의 석재와 식량은 건설시간-와 성장+를 먼저 지어주고 그 다음에 제일 비싼 건물을 지어준다. 목재는 제일 비싼 건물부터 지어주고 모든자원+%는 행복도가 어느정도 확보된 다음에 지어준다.
헤파이스토스 총애 250이 되면 제우스 신전으로 바꿀거라 헤파이스토스 신전 있는 동안은 다른 도시 성장은 버리고 스파르타 지방 성장에 올인한다
3) 메날라오스
유닛은 헤파이스토스 신전 건설이후에 뽑고 기존 유닛은 무기방어구 업글해준다. 민병대 포함 20기 되면 카테라 점령하고 모두 1티어 보병으로 바꿔준다.
크레타섬으로 달려서 아프테라? 세력 작살내고 라파(금)까지 쭉 민다. 밀때 주의 사항은 병력이 죽는건 자동전투 특성상 어쩔수 없다. 아까워하지 말고 유닛 인원이 1/3이하 남으면 합치고 새로 뽑자. 다음 목표인 크노소스가 1티어 20기로도 간신히 밀기 때문에 갑자기 한방에 여러 유닛 죽어서 20기가 안되면 모집을 위해 턴낭비를 해야한다.
4) 아프테라 지방
성장시킬 여유가 없다. 당분간 세금 끄고 잠시 방치하자
5) 트리나크리아
좌측 하단에 잘봐야 보이는 1개정착지 섬. 15턴쯤 필로스나 오디세우스가 코앞에 도착하기 때문에 그 전에 식민화로 먹어야 된다. 여기도 일단 성과 항구를 1티어만 짓고 방치
6) 신
스파르타지방 지령뜨면 요원등급+2해서 뽑고 꾸준히 제사 지내주자 13~15턴쯤 되면 총애 250 달성할거다. 250달성하면 스파르타 신전을 제우스로 변경해준다. 17턴에 퀘스트가 뜨고 메넬라오스 병력 하나를 신화적유닛으로 변경해주면 퀘스트 완료될거다. 퀘스트 보상으로 예언자가 나오면 땡큐지만... 확률이 낮다.

영웅작 준비: 제우스 3단계, 아테나2단계 (~대략 30턴)
1) 신
모든 지방 신전 제우스 건설과 헤카톰베와 여사제도 추가로 뽑아 제사지내서 최대한 빨리 총애 600넘기고 기원 때려준다.
그 뒤에 스파르타는 아테나로 바꾸고 업글하고, 아프테라와 크노소스는 헤파이스토스로 바꾼다. 세테아와 트리나크리아는 생산지역은 아니라서 신전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 신전을 지을 수 있게되면 상황봐서 제우스와 아테나(영웅작) 그리고 헤파이스토스(신성한장인)중에 뭘지어 줄지 결정하면 된다. 아테나 총애 300을 넘기면 영웅작 준비 완료.
2) 외교
이번에 기원으로 불가침+통행권은 앞으로 후두려팰 보라 돌고래, 로도스, 리키아빼고 다 맺어주면 된다. "조약체결하면 그의 적국이랑은 우호도 떨어지던데요!?" 얼마 안떨어진다. 신경쓰기 귀찮... 그리고 방위동맹만 맺어놨으면 내 신용도 떨어질일도 없으니 그냥 내가 팰거 아니면 다 맺자.
그 뒤로 적당한 텀을 두고 추가로 제우스기원 몇번 더 해줘도 된다.
우측은 메날라오스가 전진중이라 걱정없고, 좌측은 2턴에 불가침 맺고, 칙령에 다나오스 우호도 상승 개발하면 처들어오는 놈은 거의 없다. 있어도 방위동맹에게 상대방 좌표 찍어주면 왠만하면 처리해준다. 가끔 필로스 좌측 섬나라(에레테보?)가 트리나크리아(섬지역)을 침공하려고 하는데 그럼 우리 필로스짱에게 상대지역 공략을 부탁하면 다시 수비하러 되돌아간다. 또 가끔 안돌아가는데 그러 어쩔수 없지. 사실 트리나크리아는 없어도 된다.
기원때릴때까지 별일 없었으면 이미 반은 깬거다.
3) 메넬라오스
1티어 20기가 없으면 크노소스 수비대를 뚫기 힘들다. 1티어 20기로도 병력 절반은 죽을거임. 아마도 수비대에 미노타쿤이 있어서 그런듯. 보조정착지를 하나 먹고 매복해서 상대영웅 끌어내고 공격하자. 크노소스 지방을 다 먹으면 다시 1티어로 20기를 채워서 우측 세테아 지방을 친다. 보라색 돌고래 문양의 국가다. 이 놈은 수도가 우측 작은 섬(보조정착지로 금이 있는)에 있고 공격받으면 달려오는데, 세테아가 먹히고나면 되돌아갈때도 있고 우회해서 우리지방 뒷치기를 할때도 있다. 뒷치기를 하려고 한다면 전설은 불러오기가 안되니까 여기서 각을 잘 잡아서 수비해야된다. 알겠지만 트사가는 수비가 어렵다. 수비를 하고 보라 돌고래 수도를 먹으면 된다. 그런데 상대가 그냥 돌아가면 그냥 둬도 된다. 어차피 곧 먹을거고 이 섬과 보조정착지 금은 계륵이라서 팔아버릴 땅이다.
여기까지 끝내고 나면 메날라오스는 잠시 대기
4) 내정
제우스 기원으로 자원이 넘처날테니 폭풍성장 타이밍이다.
스파르타는 이제 생산건물은 건드리지 말고 나머지만 업글해준다. 아프테라는 제우스->헤파이스토스 상태일텐데 조만간 아폴론 신전으로 변경할거라 좀 더 우선순위를 높여 생산건물을 지어준다. 생산건물 2티어를 목표로. (생산의 핵심은 아포카이아? 금을 처먹는 비싼건물이 핵심이다. 좀더 최적화 방법이 있지만 잘 모르겠으면 비싼건물+모든자원%가 무난하다). 크노소스는 제우스->헤파이스토스 변경후 내정에 힘쓴다. 나머지는 적당히 지어준다.
앞으로 성장과 행복도는 내정영웅이 담당할거다.  주택이 철거하고, 첩자와 사절건물은 첩자사절 뽑고나서 철거하면 된다.

영웅작 + 요원작 (대략 ~38턴)
1) 영웅작
영웅공장을 가동한다. 아무지방에서나 뽑아도 된다. 통솔자 인도자는 내정영웅이니 매턴 있는대로 모두 뽑아준다. 충실함+지혜는 영웅유지비가 0원 될때까지만 찍어주고, 관대한주인+지혜는 계속해서 찍어준다.
더이상 귀찮아서 못뽑겠다 싶을때까지 뽑으면 되고, 참고로 나는 경계랑 전쟁용 빼고 20명 뽑아서 각 지방에 4명씩 꽂아줬다. (스파르타, 아프테라, 크노소스, 세테아, 트리나크리아)
요원작을 위한 경계 영웅으로 노장 5명도 뽑아준다.(아프테라로 집합)
군대 모집용으로 전쟁광(but 모집비 감소가 -5%고 이번에는 3티어를 뽑을거라 별차이 안나니 그냥 스파르타에서 뽑은 내정영웅으로 해도 된다) 1명과 전투용(잔쟁광or통솔자) 2명은 꼭 아테나 신전이 있는 스파르타에서 뽑아줘야 한다. 한번 뽑아놓은 영웅은 해고하면 5턴뒤에 타지방 어디에서든 뽑을당시 레벨로  무료로 뽑을 수 있고 교체도 가능하기에 스파르타(아테나신전 영웅레벨 +2+4+6)에서는 영울 몇명을 고용-해고해서 예비군을 확보해놓는것도 좋다.
내정영웅을 20명이상 뽑았으면 이제 깨는건 시간문제다.
2) 보조군단
아테나 기원(+4)과 훈련교관(+2)이면 6등급 창병/도끼병 모집이 가능하다. 기원때리고 3티어 6갈매기 풀군단 모집해서 전쟁용 영웅1에게 전달한다. 전쟁용 영웅1은 메넬라오스에게 3티어 병력을 인계하고 1티어를 받으면 된다. 두번째 3티어 풀군단 모집이 끝나면 전쟁용 영웅2가 데리고 따라가서 합류한다.
3) 신, 내정
영웅작 하는동안 아테나 2단계 유지.
경계 영웅 노장이 5명 준비되면
아프테라 헤파이스토스 신전을 아폴론으로 바꿔준다. 아폴론은 앞으로 여사제로 만땅찍을거라 헤카톰베는 다른신 총애를 유지하는데 사용한다.
앞으로 크노소스는 계속 생산건물 올려서 생산지방으로 키울거고, 세테아는 군사지방으로 키울거고, 트리나크리아는 첩자/사절 머릿수 채워주고 포고광장지어주고 신전와리가리 해주다가 5티어에 퀴클롭스 동굴지을거다.
4) 요원작
경계 영웅 5명이면 요원들이 레벨26에서 시작한다. 첩자는 뽑으면 바로 메넬라오스쪽으로 모두 보낸다 (첩자 3명을 수비대 선동으로 셋팅해서 3명모두 한곳에 선동을 수행하면 수비대 체력은 모두 걸레가 된다. 매턴 사용 가능한  메두사. 보너스로 금도 150씩 획득)
사절은 내정 세팅을 해서 성장도시에서 건물올릴때 액션을 수행하면 폭발적인 내정이 가능하다. 사절중에 하나는 메넬라오스쪽으로 보내서 로도스섬 발전에 사용한다. 나머지 둘은 크레타섬 보조해주다가 스파르타 5티어가 다가오면 한명 보내서 생산건물을 마저 3티어로 올리고 건설시간감소 버프로 5티어를 빨리 만들어줄수 있다.
여사제는 이제부터 아폴론 총애 650 채울때까지 제사-해고-고용-스킬찍고 턴종료 를 반복할거다. 5~6턴이면 만땅된다.  600넘으면 예언자 모집후 바로 제사. 이제 10턴마다 예언자 뽑아주면 된다. 어떤 신을 택할지는 자유 (1빠로 포세이돈 올려서 퀴클롭스 뽑기 추천)
4) 메날라오스
3티어 군단 받으면 보조군단과 함께 오른쪽에 로도스 섬을 털러 간다. 아까 보랭이 돌고래섬 못털었으면 이번에 가는길에 턴다 (킵해뒀다가 나중에 트로이진영이랑 전쟁나면 옆나라에 섬을 넘겨주면서 참전시키면 1차 수비라인 역할 해줌)
로도스섬은 이미 리키아가 점령했거나 털리는걸 보고 리키아가 다가온다. 일단 점령한뒤 잠시 수비하고 추가 3티어 풀군단이 도착하면 재정비해서 셋이서 리키아 털러 간다.

스파르타 5티어 완성까지 (~대략 50턴)
1) 메날라오스
리키아 주력군 다 잡아서 리키아 멸망도 시간문제라면 메넬라오스는 크노소스 방문 퀘스트를 깨기 위해 다른 영웅으로 교체한다.(5턴후에 크노소스에서 모집하면 된다)
3티어 군단 / 3티어 군단 / 1티어 군단+첩자3 세라인으로 나눠서 리키아를 포함한 그 주변 지방을 싹 정리한다. 사실 이쯤되면 몇턴 안남아서 굳이 점령 안해도 되는데... 약탈이나 초토화 하고나면 충원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그냥 점령이 여러모로 속편하다.
2) 스파르타
5티어 완성되면 근위대 지어주고, 보병건물 대신 세력특화건물(경장창병주자 건물)로 바꿔준다. 군사건물 완성 1턴전에 아테나 기원때린다.

9갈매기 5티어 2군단 출동(대략 55턴)
근위대+아테나기원+훈련교관이면 9갈매기다. 첫번째 풀군단은 크노소스에 있는 메날에게 인계하고 (가는길에 헤파이스토스 신전에서 무기방어 강화) 두번째 풀군단과 함께 트로이로 진격한다. 포세이돈 기원 발동시켜서 지름길로 가자 (참고로 나는 2.5군단 모아서 갔다)

트로이 도착 (대략 63 예상)
나는 헬레네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갔지만 아마도 트로이로 바로 달리면 63턴쯤 예상된다. 수동전투로 가볍게 클리어해주면 됨

최종 클리어를 위해
헬레네가 70턴에 뜬다. 기본은 아시아트라이? 거기에 뜨는거 같은데 내가 점령한 상태면 다른곳에 뜨는거 같다. (정확히는 모르겠음. 아무튼 나는 점령해놨더니 그리스지역의 동맹국에 떠서... 어쩔수 없이 통수치고 점령함)
80턴에 트로이 공략 퀘스트와 함께 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