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월드워z 게임] 공통 플레이 스타일 공략


스킬공략은 검색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스타일로 플레이해야 하는지는 찾기 어렵다. 초보 팁같은 형식으로 종종나와 있기는 하지만, 스킬공략 같은데에는 잘 안나올법한 플레이스타일을 적어보고자 한다.

[이동중]
- 너무 앞서 달리지말자. 팀원이 특정구간에 도달하면 좀비가 나오기 시작하는 구간이 있다. 그러면 나말고 다른 팀원이 몰살되서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있음. 내가 잘해서 나만 살아남은게 아니라 나 때문에 다죽은거라는 뜻이다
- 난동꾼, 해결사 말고는 상위티어 총 나오면 가리지말고 그냥 들고 쓰자. 검증된건진 모르겠지만, 랜덤박스에서 팀원이 들고있는 무기 티어보다 낮은 티어는 잘 안나온다고 한다. 무슨말이냐면 2티어무기를 들고 있으면 1티어 무기는 잘 안나오고, 3티어무기를 들고 있으면 1/2티어 무기는 잘 안나온다는 거다. (중요: 비슷하게 팀원 피가 개털이여야 메디킷이 잘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극한에서는 탄약보급통이 자주 안나와서 탄약부족을 체감하게 되는데, 새 총을 들어서 쓰다가 탄약보급하지말고 다른 새 총으로 바꾸면 탄약부족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전투]
- 근접칼질의 용도는 근접공격이 아니라 순간적인 위기모면용이다. 둘러싸이려고 할때 넉백용으로 사용하거나, 갑자기 튀어나왔는데 동료인지 좀비인지 분간이 안갈때 사용(그러나 그게 럴커면 너는 이미 쓰러져있다)
- 딜은 딜러에게. 메인딜러가 아니면 킬욕심 내지 말자. 좀비가 벽타고 넘어와야하는 메인웨이브에서는 팀동료가 보호만 잘해주면 파괴자/총잡이 둘이서도 작살낼 수 있다. 보통 메인 웨이브에서 게임이 터지는건, 벽이 없는 직선웨이브이거나, 옆뒤에서 튀어나오는 좀비들에 의해 하나둘 쓰러지면서 터진다. 서포트 직업들이 킬욕심 줄이고 웨이브는 틈틈히 밀어주면서 옆뒤에서 튀어나오는 좀비를 처리해주면 한결 쾌적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 보통 메인웨이브 3명, 후방지원 1명이라고 하지만, 후방에서 처음부터 밀려드는 것도 아니고 순간적으로 많이 나와서 1명이 막기 버거울 때도 온다. 그러니 어느정도 유동적으로 와라가리 해줘야 한다. 웨이브 처리에 강함정도에 따라 본인이 상위2인(메인)에 드는지 하위2인(서브딜러, 서포터)에 드는지 판단해서 행동하자. (순위은 아래 참고) 메인딜러는 탄창갈때 한번씩 봐주면 되고 (특좀도 나오기 때문에 동료가 커버치지 못할때도 있다) 서브딜러는 와리가리, 서포터는 후방에 좀비가 없으면 같이 메인웨이브를 밀어주고 후방에 나타나면 후방에 전념
- 필자가 생각하는 웨이브에게 강함 정도: 파괴자/총잡이 --> 난동꾼 --> 해결사, 학살자(스몰웨이브에 강함) --> 위생병

[위기탈출법]
'근접한 좀비가 있으면 근접공격으로(이하 근공) 넉백 --> 총질 or 안전한 곳으로 달리기' 무한반복이다. 단순해보이지만 어렵다.
- 근공 상세설명: 근공은 연속 1회만 한다. 근공도 범위가 있다. 각도가 360도가 아니고 사정거리도 있다. 그러니 둘러싸임 정도에 따라서 근공 1회 하고 나서도 넉백 안되는 놈 들이 있을수 있다. 그럼 연속 2회까진 해도 된다. 그러나 그 이상은 하지말아야한다. 이유는 느낌상 좀비 넉백지속시간이 대략 근공 3.2회다. 처음 넉백당한 좀비는 내가 때린 3번째 휘두른 직후에 회복되어 내가 4번째 휘두르기 전에 나를 때린다. 쉽게말해, 타이밍이 묘하게 어긋나서 연속 3번 휘둘렀다가는 역공을 맞게된다는 소리. 연속 2번까지는 근공 후 총질 or 달리기 선택의 시간이 약간은 있다. 어쨌든 가능하면 연속 근공은 하지 말고 차라리 근공 - 총한두방- 근공 이런식으로 끊어치기를 추천
- 총질 상세설명: 근공으로 넉백후 재빠르게 선택해야 한다. 총질할지 달릴지. 총질을 하기로 결심했다 하더라도 근공후에는 좀비가 가까워져 시야확보가 안되기 때문에 뒷걸음질 치며 총질을 해야한다. 그리고 중화기(산탄총, 기관총)로 변경하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중화기는 재장전이 필요 없으므로 빠르게 밀어낼 수 있다. 빠르게 잡지 못해서 또 접근을 허용하면 다시 근공넉백후 반복. 그리고 위기라고 느낀 상황이면 이미 그자리도 위험할수 있으므로 총질과 안전한 곳으로 달리기는 적절히 섞어써주면 된다.
- 안전한곳으로 달리기: 위기상황이라면 이미 그 자리가 위험한 위치가 되버린걸 수 있다. 그러니 넉백하고 주변에 좀비가 없는 곳을 찾아갈 수도 있고, 평소 눈여겨본 안전지대(옆뒤에 좀비스폰구역이 없거나, 턱이 있어서 좀비가 올라온는데 시간이 걸리는 곳, 일직선이라 갈기면 되는곳 등등)로 달려가서 말뚝딜을 시전해줘도 된다. 그런곳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면 일단 어쨋든 계속해서 달릴수 있는 열린방향으로 가자. 막다른 코너로 달렸다가는 코너에 도착후 10초내 게임오버. 열린방향도 무한정 있는게 아니므로 근공/총질/달리기를 적절히 섞어줘야 한가. 달릴때 주의할 것은 럴커다. 정신없이 달리고 쏘고 넉백하고 하다보면 럴커를 놓칠때가 많다. 그럼 게임오버.
- 오브젝트 보호도, 동료기상도 어차피 내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게임오버다. 불쌍한 포즈로 쓰러져서 헬미를 외친다고 무작정 달렸다가는 사이좋게 손잡고 저승행 (해결사는 기상이 빠르고 기상후 차폐가 있으므로 예외)
- xx킬하면 발동하는 스킬에서 거치형기관총과 박격포로 죽인 좀비는 카운트되지 않는다. 그런데 내가 살치한 자동포탑과 고전압으로 죽인 좀비는 포함된다. 그래서 파괴자는 방어물자 설치하고 화염병던지고 내총으로 갈겨야된다. (무한차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