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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사가 트로이 내정 공략: 생산건물

 

 

생산건물 종류

자원별 특수효과 건물을 제외하면 건물은 거의 비슷하다

(숫자)는 고급건물 3티어 생산량을 100으로 봤을때 대비 생산량

1) (23-34-45) 일반 (영향력 60이상 필요)

2) (12-22-30) 특수효과 (영향력에 마이너스)

- 식량: 지방 성장
- 목재: 사격유닛 탄환
- 석재: 건설시간 감소
- 청동: 보병유닛 등급
- 금: 건설비용 감소

3) 모든자원+% (행복도 마이너스)

4) (40-72-100) 고급 (영향력 60이상 필요)

5) (36) 성장 마이너스

 

생산건물 공략

1) 최대한 헤파이스토스의 할인을 받고 건설하자 

- 사절로 할인 받으려면 중반은 되야 하지만 헤파이스토스는 3턴째부터 바로 가능(존중단계로 30%, 신전으로 최소 20%)

- 그래야 본전을 빨리 뽑는다 (50%할인 받을때 최소 본전턴: 일반 = 27→17턴, 고급 = 61→36턴)

- 철거할때 원가의 60%를 준다. 50%할인을 받고 건설했다면 10% 프리미엄 붙여서 철거하는거다. 하지만 철거된 동안 생산을 안하므로 이득이라고 보긴 어렵다. 70%이상 할인 받았다면 철거가 이득인 경우도 있다. (창조경제)

2) 건물별로 누적생산량을 비교해봤을때

할인을 받지 않고 +%효과가 없으면, 고급 건물의 생산량이 가장 떨어진다

 

할인을 50%받으면, 고급 건물의 생산량은 50~60턴에서 가장 많은 생산을 한다

 

할인을 60%받고 +모든자원 60% 부스팅을 받으면, 고급 건물의 생산량은 40턴 부근에서 가장 많은 생산을 하고, 그 이후에는 지붕을 뚫고 간다

 

할인을 90%받으면, 본전은 금방찾고, 고급이 일반보다 더 많이 생산하기 까지는 약 20턴이 소요된다

3) 결론

- 4번 고급건물: 할인을 받고 건설한게 아니면 고급은 손해다. 할인과 건설시간 단축을 통해 더 빠른 본전을 찾을 수 있고 %로 증가하는 버프를 받으면 생산량이 지붕뚫고 올라간다. 50~60%할인+모든자원%는 약 50턴정도 뒤부터, 90%할인+모든자원%는 약20턴 뒤부터 넘사벽 생산을 하기 시작한다

- 3번 모든자원%: 고급와 같이 지어주는게 아니면 각이 잘 안나온다. 고급자원이 없으면 3~4순위이기 때문

- 5번 성장 마이너스: 성장 -70이라는 치명적인 패널티가 있어서 그렇지 1번 일반건물과 효율측면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당분간 도시를 성장시킬 여력이 없거나 털릴 위험이 있는 지역에 짓는다. 성장이 다 끝난도시에 성장 마이너스 건물을 지어주라는 공략이 있는데, 고급+모든자원%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에는 맞다.

- 1번 일반과 2번 특수효과: 남은 턴수가 많지 않아서 고급+모든자원%를 짖지 않기로 했으면, 1순위 일반, 2순위 특수효과 건물 → 성장 마이너스로 교체, 3순위 보조정착지가 2개이상이면 모든자원+%, 1개면 특수효과 건물 (특수효과를 지을거면 일반보다 먼저 지어주는게 좋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효과들이 있어서)

 

자원과 생산지의 가치

1) 자원 교환비

- 대략적으로 식량 : 목재 : 석재 : 청동 : 금 = 1 : 3 : 4.5 : 4.5 : 30 의 교환비를 갖는다 (금은 상황마다 편차가 크다)

2) 자원 교환비에 따른 생산지의 가치 (식량 기준)

- 동일 유형 건물의 생산량에 자원 교환비를 적용하면

  식량 : 목재 : 석재 : 청동 : 금 = 1 : 1.3 : 1.4 : 1.5 : 4 (채광완료후 0.4)

  식량 나무 석재 청동
건물1 140+170(310) 64+81(145) 48+60(108) 54+65(119) 21+27(48)
환산 310 435 486 535.5 1440
건물4 310+480(790) 125+192(347) 98+144(242) 104+156(260) 43+60(104)
환산 790 1041 1089 1170 3120

- 채광이 끝나기 전 금 생산지는 압도적인 가치를 가진다. 그리고 생산지도 적어서 희귀하다. (희귀하다는건 자원교환을 할때 상대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외교거래시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는 뜻)

- 나무, 석재, 청동이 별로 차이가 안나보이지만, 희귀도가 다르다. 희귀할수록 더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숫자를 세보지는 않았지만 금-청동-석재-나무-식량 순으로 희귀한듯하다)

- 금은 항상 필요해서 부족하고, 나무/석재는 초반에 중요하지만 뒤로 갈수록 필요가 없어지고, 청동은 뒤로 갈수록 점점 더 필요해진다. 식량은 얼마나 많은 군대를 운영할거냐에 따라 필요성이 다르다.